1) 프로토콜
1. LAN을 구성하는 프로토콜
-이더넷(Ethernet) <-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토콜
-토큰링(Token Ring) <- IBM 에서 사용
-FDDI <- IBM 에서 사용
2.WAN을 구성하는 프로토콜
-점대점 환경: SLIP, HDLC, PPP
-패켓 스위칭망: Frame-Relay, X.25, ATM
-서켓 스위칭망: SLIP, HDLC, PPP
2)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프로토콜
1. TCP(연결 지향성 프로토콜)
-데이터 전송하기 이전에 상대방측과 통신 수립단계 과정을 실시한다.
-통신 수립단계 3- WAY HAND SHAKING 이라고 한다.
-이때, TCP 헤더의 플래그 콘트롤(6BIT) 를 사용하여 통신을 시작한다.
SYN(통신연결), ACK(통신응답), URG, PSH, FIN(정상종료), RST(강제종료)
-통신 수립단계가 있기 대문에 신뢰적인 데이터 전송을 실시한다.
-대신, 통신수립 단계로 인한 지연때문에 데이터 전송이 느릴수있다.
-전송한 정보가 수신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ACK 비트를 사용한다.
-재전송을 실시하는 장점을 갖고있다.
-상위계층에서 생선된 데이터에 TCP 헤더를 이용하여 캡슐화한다.
-TCP 헤더의 내용
1.출발지 포트, 목적지 포트
2.일련번호
3. 파일의 순서번호
4. 체크섬(FCS) : 에러 검증
5. 윈도우 사이즈: 한번에 수신할수있는 데이터량
6. 플래그 콘트롤
-TCP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토콜
HTTP(80), TELNET(23), SSH(22), FTP(20/21), POP3 (110), SMTP(25),BGP(179)
(공통점: 지속적인 데이터 전송이 요구되는 서비스)
(신뢰적인 데이터 전송 요구, 재전송 서비스 요구)
2, UDP (비연결 지향성 프로토콜)
-상대방측과 통신수립 단계 없이 데이터 전송을 실시힌다.
-비신뢰적이지만, 통신수립가 없기 떄문에 데이터 처리가 신속하다.
-전송한 정보에 대한 ACK 수신 단계가 없다.
-저용량의 트래픽을 신속한 방법으로 전송할떄 사용하면 효율적
-요청에 대한 내용을 전송할떄 자주 사용한다.
-상위계층에서 생성된 데이터에 UDP/ 헤더를 캡슐화한다.
UDP 헤더의 내용
-UDP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토콜
DNS(53), DHCP(67/68), TFTP(69),SNMP(25), RIP(520)
(공통점: 신속한 요청을 실시하는 서비스)
-Best Effort 서비스 방식
1. LAN을 구성하는 프로토콜
-이더넷(Ethernet) <-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프로토콜
-토큰링(Token Ring) <- IBM 에서 사용
-FDDI <- IBM 에서 사용
2.WAN을 구성하는 프로토콜
-점대점 환경: SLIP, HDLC, PPP
-패켓 스위칭망: Frame-Relay, X.25, ATM
-서켓 스위칭망: SLIP, HDLC, PPP
2)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프로토콜
1. TCP(연결 지향성 프로토콜)
-데이터 전송하기 이전에 상대방측과 통신 수립단계 과정을 실시한다.
-통신 수립단계 3- WAY HAND SHAKING 이라고 한다.
-이때, TCP 헤더의 플래그 콘트롤(6BIT) 를 사용하여 통신을 시작한다.
SYN(통신연결), ACK(통신응답), URG, PSH, FIN(정상종료), RST(강제종료)
-통신 수립단계가 있기 대문에 신뢰적인 데이터 전송을 실시한다.
-대신, 통신수립 단계로 인한 지연때문에 데이터 전송이 느릴수있다.
-전송한 정보가 수신이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ACK 비트를 사용한다.
-재전송을 실시하는 장점을 갖고있다.
-상위계층에서 생선된 데이터에 TCP 헤더를 이용하여 캡슐화한다.
-TCP 헤더의 내용
1.출발지 포트, 목적지 포트
2.일련번호
3. 파일의 순서번호
4. 체크섬(FCS) : 에러 검증
5. 윈도우 사이즈: 한번에 수신할수있는 데이터량
6. 플래그 콘트롤
-TCP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토콜
HTTP(80), TELNET(23), SSH(22), FTP(20/21), POP3 (110), SMTP(25),BGP(179)
(공통점: 지속적인 데이터 전송이 요구되는 서비스)
(신뢰적인 데이터 전송 요구, 재전송 서비스 요구)
2, UDP (비연결 지향성 프로토콜)
-상대방측과 통신수립 단계 없이 데이터 전송을 실시힌다.
-비신뢰적이지만, 통신수립가 없기 떄문에 데이터 처리가 신속하다.
-전송한 정보에 대한 ACK 수신 단계가 없다.
-저용량의 트래픽을 신속한 방법으로 전송할떄 사용하면 효율적
-요청에 대한 내용을 전송할떄 자주 사용한다.
-상위계층에서 생성된 데이터에 UDP/ 헤더를 캡슐화한다.
UDP 헤더의 내용
-UDP를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 프로토콜
DNS(53), DHCP(67/68), TFTP(69),SNMP(25), RIP(520)
(공통점: 신속한 요청을 실시하는 서비스)
-Best Effort 서비스 방식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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